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괴산사랑방

행복나눔방 괴산사랑방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괴산군, 미래농업을 위한 청사진 그려 글의 상세내용

괴산군, 미래농업을 위한 청사진 그려 글의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파일,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괴산군, 미래농업을 위한 청사진 그려
카테고리 공유
작성자 괴산군농업기술센터
파일
▣ 괴산군, 미래농업을 위한 청사진 그려
- 유기농업, 스마트화, 유통 확대 등으로 농업경쟁력 강화

충북 괴산군이 미래농업을 위한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다.

농업분야 예산 1천억 시대를 맞이한 괴산군은 유기농업 확대, 농산물 경쟁력 강화, 농업의 스마트화, 농산물 유통 확대 등 다양한 방면에서 미래농업에 대비하고 있다.

군은 전국 최초로 농산물을 생산에서부터 유통, 소비까지 군에서 관리하는 유기농업 공영관리제를 실시하여 매년 친환경 인증면적을 꾸준히 늘려나가고 있다.

국제 유기농교류의 중심으로써 괴산군은 유기농의 공익적 가치 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내년에 열리는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를 통해 K-유기농을 세계화하고 대한민국 그린오션의 중심에서 유기농산업의 부흥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괴산군은 최근 2021년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에서 ‘친환경유기농업도시’ 부문 9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군은 농부들의 순수한 땀과 열정이 담긴 농업이라는 뜻을 담은 ‘순정농업’을 통해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는 올바른 농산물 공급체계 구축하여 괴산 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괴산순정농부’를 개발해 소비자에게 괴산의 농·특산물이 명품 브랜드로 각인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을 통해 농업의 스마트화에도 나선다.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은 노지에 스마트 농업 시스템을 도입하는 사업으로 최적의 재배 환경을 위해 초고속 네트워크, 사물인터넷(IOT),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등 최첨단 기술이 도입된다.

군은 작년 농식품유통과를 신설하는 등 유통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공공・학교급식의 종합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올해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으며, 조성이 완료되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관내 학교 및 공공기관, 기업체 등에 급식재료로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순정농부 로컬푸드 직매장, 온라인 괴산장터 및 모바일앱, 농식품 수출상담회 등 농산물 판매와 다양한 판로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가공 판매할 수 있는 농산물 가공지원센터, 관내 농특산물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하는 미래식품산업연구센터 등 농산물 제품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유기농업 확대, 순정농업 브랜드 강화, 농업의 첨단화, 유통확대 등 다방면의 노력을 통해 미래 농업 환경에 대비해 나가겠다”라고 밝히며 “괴산군의 농업경쟁력을 키워 지속가능한 미래농업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자료제공: 괴산군 기획홍보담당관 홍보팀 043-830-3026)

 

[귀농귀촌] 나눠쓰기의 이전글, 다음글

[귀농귀촌] 나눠쓰기의 이전글,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괴산군 사랑산영농조합법인, 지역특산주 '사랑산 삽주 막걸리·사랑산 BLUE' 출시
다음글 괴산군, 모습을 드러낸 유색벼 논그림 장관

관련사이트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