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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농부의 패기와 아이디어를 활용한 귀농정착 글의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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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농부의 패기와 아이디어를 활용한 귀농정착

 

우수사례 주제명 : 청년 농부의 패기와 아이디어를 활용한 귀농정착

 

 




우수사례 주제명 : 청년 농부의 패기와 아이디어를 활용한 귀농정착

분야

우수사례 주제명 : 청년 농부의 패기와 아이디어를 활용한 귀농정착
정책별
세대별
특성별

일반 현황

유일반 현황
시도 충청북도 시군구 괴산군
성명 한승옥/이지현 연락처  
귀농연도 2017 품목 표고버섯
귀농 전 거주지역 서울시 귀농 전 직업 회사원

 

 

개요

  • 서울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했으나, 각박한 회사생활에 지쳐 귀농을 결심하여 표고버섯을 대표 작물로 Famer4U(파머포유)라는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판로를 확보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귀농 3년만에 안정적인 정착을 함
  • 청년창업농 등 다양한 농정시책을 활용하여, 귀농정착을 하였으며, 성공사례를 발판으로 괴산군에서 선정하는 2018년 강소농 우수 실천농가에 선정되었고 청년창업농 수기 공모전 최우수상(장관상)을 수상함.

성공요인

  • 소득에 안정적인 작물을 기반으로 한 다품종 소량생산 (표고버섯+밭작물)
  • 직거래 고객 관리
  • 다양한 SNS를 통한 농부의 생활 공유
  • 지역 내의 청년농부들과 원만한 관계 형성(4-H활동)
  • 남편/아내의 책임 분담을 통한 전문성 확보(남편_생산, 아내_홍보,고객관리 등)
  • 주택이 아닌 부동산(땅)을 먼저 확보하여 사업의 빠른 확장 가능 (거주는 부모님 집에서)
  • 다양한 활동을 통한 자기홍보(고쿠락프리마켓 등)

정착시 애로사항 및 문제해결

  • 표고버섯 생산 기반 구축 시, 시설자금이 많이 들어감
  • 귀농귀촌 지원금 수요에 비하여,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적은 편이라 생각함.
  • 직거래 확보 및 유지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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