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유틸메뉴

홍보영상

주민참여 괴산행복교육지구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안녕하세요? 행복교육 괴산어울림입니다.
지금부터 행복교육 괴산어울림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괴산이라는 이 시골 마을이 아이들과 행복하게 배우고 자랄 수 있도록 모두의 힘을 모으고 있답니다.
마을이 아이들을 키우며 함께 자라는 모습을 함께 보실까요.

행복교육 괴산어울림은 2015년 시작되었습니다.
괴산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의 행복을 고민하던 선생님과 부모님들, 마을 주민들이 힘을 모으면서 시작되었지요.

처음의 행복교육 괴산어울림은 마을학교를 중심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마을학교가 뭐냐구요? 마을학교는 아이들을 마을에서 키우기 위해 삶의 현장을 교육공간으로 바꾼 곳입니다.
아프리카 속담에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괴산의 아이들이 고향을 더욱 잘 알고 어른들과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관계를 맺게 된다면 그들이 자라서 우리 고장을 지켜나갈 민주시민이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원봉사로 마을학교를 시작했죠.

맨 처음 아을학교 프로그램에는 전래놀이, 공예와 농사체험, 연극 등이 있었습니다. 작은 시작이었지만 교사 학부모 주민들로 이루어진 마을학교 선생님들은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활동을 넓혀갔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2016년 부터는 이 마을학교 활동을 기반으로 청소년 자치프로그램과 청소년 카페나 마읗학교 예술꽃 축제 등 다양한 형태로 행복교육지구 프로그램을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네요. 이쯤에서 딱 네가지, 행복교육 괴산어울림의 네가지 자랑거리를 소개해볼게요.

1. 동서남북 마을학교

행복교육 괴산 어울림의 중심이 되는 마을학교 괴산 어울림에서는 생활권역을 기준으로 마을학교들을 동서남북 4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꾸려가고 있습니다. 2019년 현재 괴산 어울림에서는 총 120여개의 프로그램이 운영중입니다.

마을학교는 마을이 아이들을 품고 아이들이 자라 마을에 깃들면 좋겠다는 꿈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원봉사로 마을학교에 참여하셨고 이제는 30여 곳에서 학교 정규수업, 방과 후 수업,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해를 거듭하면서 안정적인 운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은 동서남북 권역담당자에게 연락하거나 괴산증평교육지원청 행복교육센터 사무실을 찾아주시면 된답니다.

2. 청소년 자치위원회

괴산어울림의 또 다를 자랑 청소년 자치위원회를 소개합니다. 청소년 자취위원회는 말 그대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배우고 꿈을 일궈내는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들은 스스로 동아리 등 10여개의 동아리 활동을 비롯해 마을 학교 예술꽃 축제와 청소년 캠프 등에 참가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청소년 카페 등을 만들 때에는 청소년들이 직접 가구를 만들거나 더 나은 곳으로 견학을 다녀와서 의견을 내고 실행하고 실제로 카페 도우미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3. 교육자치(민관학거버넌스)

행복교육 괴산어울림의 모든 활동은 군청, 교육지원청, 그리고 민간단체가 함께 협력하여 의견을 모으고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의가 아주 아주 많답니다. 회의는 밤늦은 시간까지 이어지기 일쑤고 연말과 연초에는 정산, 일 년 평가, 새해 계획 수립을 위해 또 밥을 새기도 하죠. 휴, 그러면서도 재미있다고들 하세요.

4. 성장하는 행복교육 괴산어울림

2019년 면단위에 만들어진 청소년 카페를 제대로 운영하고 유기농 일번지 괴산군의 특성을 살리는 문화예술교육과 유기농 교육을 새롭게 시작합니다. 문화예술교육은 한 학기 동안 배울 수 있게 하고 농사를 지어 농부시장에 팔고 이런 활동들을 미디어로 기록하여 홍보하는 6차산업체험도 도전합니다. 재미있겠죠? 학교 선생님들도 많이 참여해서 도와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무리1.

마을은 아이를 품고 아이들은 자라서 마을을 품는다는 바람으로 시작된 행복교육 괴산어울림은 2015년 몇 개의 마을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 현재 30여개 마을학교, 120여개의 포로그램과 10여개의 청소년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괴산 전역에 6개의 청소년 카페를 만들어 활동을 하고 있고 해마다 청소년 캠프와 마을핚교 예술꽃 축제와 더불어 크고 작은 행사와 마을여행도 하고 있답니다.

관련사이트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