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사이버투어 바로가기

보광산

0211.jpg
관광자원 정보 테이블

관광자원의 위치, 분류, 문의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위치 괴산군 사리면 수암리
분류
문의 043-830-3273

보광산

등산가능

보광산은 산세가 빼어나거나 경치가 좋고 바위가 있다던가하는 그런 산은 아니다. 그저 나즈막한 육산에 불과하다. 그러나 정상의 봉학사지에 얽힌 전설 같은 현실에 인간 욕심의 무상함을 일깨워 주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접근이 용이하고 험하지 않아 가족단위로 등산할 수 있는 좋은 산이다. 산행의 시작은 모래재 고개에서 800미터 괴산 쪽으로 위치한 수암리 시동마을에서부터 시작한다.

모래재 고개에는 보광산관광농원이 있어 휴식을 취하고 , 특색 있는 먹거리와 농원 뒤의 방가로식 숙박시설과 각종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사육시설이 있어 가족단위로 찾기에 좋다. 시동마을에서 보광사까지는 차도가 닦여 있다.

시동마을 앞 승강장 옆에 있는 보광사 안내표지판을 따라 비포장길을 5분정도 오르면 왼쪽으로 조그만 소류지가 있고, 오른쪽엔 새농심 유기질 비료공장이 보인다. 계속되는 길은 5분정도 더 가면 가파르다.

걸어서 오르기에도 힘이 드는데 차가 오르내리고 있다. 승용차는 가지 못하고 지프차만 통행할 수 있는 길이다.

시동마을을 출발한지 50분정도면 보광사에 도착한다. 보광사는 없어진 봉학사의 후신으로 그 명성을 간직해오고 있으며 봉학사지 석조여래좌상을 대웅전에 주존불로 모시고 있다. 대웅전 처마 끝에서 보면 끝없이 펼쳐 지는 낮은 산들이 손에 잡힐 듯 친근해 보이며, 마음까지도 시원해지는 곳이다. 대웅전 오른쪽 바위 밑에선 석간수가 샘솟는데 아무리 가물어도 넘쳐나는 샘물이 맛 또한 그만이다. 요사체 뒤의 화장실을 오른쪽으로 끼고 돌아 은진송씨 묘가 있는데, 묘 앞으로 잘 나있는 길을 버려두고 일단 묘로 올라서면 오른쪽으로 길이 잘 보이고 5분정도 가면 나뭇가지 사이로 봉학사지 5층 석탑이 보인다.

흔적도 없이 사라진 절터에 홀로 남은 5층 석탑은 고려 초기의 작품으로 추정되며 지방유형 문화재로 지정되었다는 안내판이 있다. 탑에서 30미터정도 가면 큰 묘가 두개 나타나는데 이것이 봉학사와 관련 있는 김참판의 묘다.

전해지는 말에 의하면 이 묘자리는 봉학사의 대웅전이 있던 자리로 이 터가 『금계포란형』으로 천하에 드문 명당자리라 참판을 지낸 김아무개의 자손들이 세도를 등에 업고 절을 허물어 이 명당자리에 김참판의 묘를 썼다 한다. 봉학사가 철거된 지 여러 해 지난 후 괴승이 나타나 앞산의 물길을 둑을 쌓아 돌리도록 하여 후손을 잇지 못하게 했다는 얘기가 전해온다.

김참판 묘의 바로 뒤로 주능선이 야트막하게 지나가고 능선에 올라보면 길이 네 갈래로 갈라지는데 , 왼쪽으로 200미터정도가 정상이지만 뚜렷한 봉우리를 형성하고 있지는 않다. 정상을 넘어서는 헬기장 전망대가 있어, 증평 쪽의 평야가 시원스레 가슴을 열어준다. 헬기장 전망대에서 5분정도 내려오면 새로 닦은 임도와 만나고 보광사 진입도로 맞은편 능선을 타고 모래재 고개로 하산할 수 있다.

네 갈레 길에서 정면으로 난 내리막길을 택하면 백마산까지의 능선 종주나 소매저수지 방향으로 하산할 수 있다. 차를 시동마을이나 모래재에 두고 왔을 경우 왔던 길을 되돌아가야 하겠지만 백마산으로 가는 능선의 고리테 고개에서 소매리쪽으로 하산하는 것도 좋다.

능선 사거리에서 내리막길을 따라난 키 큰 철쭉터널 길을 40분정도 내려오면 고리테고개에 이르고 여기서 소매저수지로 40분정도 내려오면 사리면의 둔터골 마을로 내려온다. 둔터골에서 15분 정도 더 가면 백마초등학교가 나오고 넓은 포장길에 닿게 된다.

고리테 고개에서 백마산까지는 산불이 난 후 벌채로 인해 잡목이 무성히 자라 길도 찾기 힘들고 벌채 후 잔재물이 온통 길에 널려 길이 잘 보이지 않는다. 고리테 고개에서 백마산까지는 1시간 20분 정도면 도착하고 산 아래 있는 백운사로 하산할 수도 있다.

대중교통

  • 서울 센트럴시티 터미널에서 괴산행 버스가 5시45분부터 19시50분까지 약 2시간 간격으로 운행
    2시간 정도 걸리며 요금은 12,100원
  • 시동정류장까지 괴산-증평 시내버스로 약 50분 정도 걸린다
    택시는 13분 정도 걸리며 요금은 약 15,900원 내외

승용차

  • 서울, 경기 : 중부고속도로(대소JC) → 증평TG → 보광산관광농원(사리면 수암리 산48-1)
  • 부산, 경상 : 중부내륙고속도로(김천JC) → 연풍TG → 보광산관광농원(사리면 수암리 산48-1)
  • 광주, 전라 : 중부고속도로(남이JC) → 증평TG → 보광산관광농원(사리면 수암리 산48-1)

특산물

  • 괴산군에서 생산되는 청결고추는 전국적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아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 또한 인근 문광면에는 김장철이면 암반지하수로 깨끗이 씻어 소금절임하여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당일 김장을 담글수 있는 “사골절임배추” 생산지역으로 유명하다.

등산로정보

사진보기

찾아오시는길

네비게이션 주소

괴산군 사리면 수암리

관련누리집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