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괴산관광 전자지도 관광통역 안내전화 1330

시루봉

0241.jpg
관광자원 정보 테이블

관광자원의 위치, 분류, 문의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위치 괴산군 연풍면 주진리
분류
문의 043-830-3273

시루봉

산불예방기간 통제 (변경가능) :매년 봄철 02.01~05.15 / 가을철 11.01~12.15

시루봉은 백두대간의 희양산과 이만봉 사이에서 이 두산의 위엄에 눌려 마루금을 벗어나 북쪽으로 물러나 앉은 산세로 그것이 오히려 정상에서의 조망이 더 시원함을 맛보게 해준다.

남쪽인 경북 쪽은 주능선에 가려 볼 것이 거의 없지만 동, 북, 서쪽은 인위적으로 닦아놓은 듯 가릴 것 없는 전망대를 만들어 놓았다.

이제까지 시루봉은 단독산행의 대상으로 보다는 인근 희양산이나 이만봉의 하산 로로 많이 이용이 되어 왔지만 배너미 평전부근의 이상하게 생긴 지형 때문에 시루봉 정상은 밟아보기가 어려웠다. 백두대간의 마루금도 이곳에서 거의 직각으로 꺾이는데다 평원이 형성되어 있고 참나무, 소나무가 빽빽이 들어서 길 찾기가 힘이 들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시루봉의 등산은 우선 연풍면 진촌 마을까지 가야한다. 연풍가지는 직행이나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접근이 용이하지만, 3km 떨어진 진촌 마을까지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느티나무가 있는 마을 입구에 서면 시루봉의 모습이 웅장한 모습으로 마을을 안고 있다.

마을안의 수로를 따라가면 마지막 민가에 수령 100년은 됨직한 돌배나무가 서있고 이곳에서 수통에 물을 채운 후 올려다 보이는 눈앞의 작은 봉우리를 목표로 오른쪽 능선의 오솔길로 접어든다. 길은 비교적 잘나있지만 가파르다.

40분 정도 가쁜 숨을 몰아쉬며 올라서면 비로소 시루봉의 모습이 우거진 숲 사이로 가까이 보인다.

남쪽으로 난 능선 길을 20분 정도 오르면 시루봉에서 마을로 뻗어 내린 능선의 혈을 끊은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풍수지리를 모르는 사람이라 해도 진 촌마을은 이 능선의 정기와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혈이 끊어진 곳에서 5분 정도 오르면 길은 동쪽 사면 길로 이어지는데 이곳은 너덜지대로 15분 정도 오르면 시루 봉으로 가는 평평한 능선에 닿고 오른쪽으로 10분 정도 오르면 시루봉이다.

시루봉의 정상은 소나무가 들어서 조그만 공간도 허용치 않지만 50여 미터의 능선 길을 따라가면 삼각점이 있는 툭 삐져나온 봉우리에 서게 되는데, 전망대처럼 동, 북, 서 삼 방향이 훤히 보인다.

정상에서의 하산은 올라왔던 길을 10분 정도 되돌아 내려오면 헬기장이 있다. 헬기장을 지나 물이 고인 습지대에서 동과 서로 갈라진다. 여기서 오른쪽(서) 길을 택하면 시루봉의 서쪽 사면을 안고 돌아 60분 정도면 은티마을로 하산할 수 있다.

그러나 차를 가져왔을 경우 진촌마을로 내려가야 하므로 동쪽으로 난 길을 서서히 올라 5분 정도면 편한 고갯마루에 서고 5분 정도 동쪽으로 더 가면 이만봉으로 가는 백두대간 길에서 왼쪽(북)으로 꺾여지면 길이, 참나무와 물푸레 나뭇길로 바뀌고 20분 쯤 더 가면, 길은 노송이 빽빽한 송림길로 이어지며 20분 정도 가게 되면 무덤이 하나있고 여기서 길은 계곡으로 내려가며 10분을 가면 기운을 압도당할만한 바위가 나타나는데 이름 하여 "오작교 바위", 하늘에 무지개다리를 놓은 듯 이 바위 아래 서면 바위 틈새로 보이는 하늘이 더욱 아름답고 견우와 직녀의 해후가 그림으로 이어진다. 오작교 바위에서 10분 정도 맑은 계류를 따라 내려오면 분지저수지에서 내려오는 계곡의 반석위에 여기저기 찍힌 용 발자국과 용이 승천했다고 하는 승천바위가 그럴 듯하다. 이곳에서 마을까지는 10분 정도면 닿을 수 있다.

시루봉은 산 전체가 우거져 등, 하산 중 측량점이 있는 부근을 제외하고는 전망이 좋지 않은 것이 흠이지만 참나무, 물푸레나무, 노송군락을 지나면서 느끼는 상쾌함은 극에 달한다.

대중교통

  • 서울 센트럴시티 터미널에서 괴산행 버스가 5시45분부터 19시50분까지 약 2시간 간격으로 운행
    2시간 정도 걸리며 요금은 12,100원.
  • 진촌 정류장까지 괴산-수안보·수옥정 시내버스 → 연풍 정류장 하차 → 수안보-괴산 시내버스로 약 1시간 55분 정도 걸린다.
    택시는 25분 정도 걸리며 요금은 약 31,300원 내외

승용차

  • 서울, 경기 : 중부내륙고속도로(여주JC) → 연풍TG → 분지리 저수지(연풍면 주진리 산3-10)
  • 부산, 경상 : 중부내륙고속도로(김천JC) → 연풍TG → 분지리 저수지(연풍면 주진리 산3-10)
  • 광주, 전라 : 중부고속도로(남이JC) → 증평TG → 국도34번(괴산) → 분지리 저수지(연풍면 주진리 산3-10)

특산물

  • 연풍지역은 석회암 지역으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연풍 사과는 당도와 수분함량이 높고 품질이 우수하며, 연풍 한우와 신풍의 전통한지도 전국적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연풍 곶감은 맛과 당도가 높아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등산로정보

사진보기

찾아오시는길

내비게이션 주소

괴산군 연풍면 주진리

관련누리집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