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귀농전략
홈
귀농귀촌정보
귀농귀촌안내
성공 귀농전략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
주말 농사를 시작해 보세요
- 도시생활 내내 흙과 멀어진 채로 살다가, 귀농을 하면 그때가서 거창하게 농사를 짓겠다는 생각이라면 문제가 있습니다. 여건을 탓하지 말고 좀 멀어도 좋으니, 아이들과 주말마다 교외로 나가봅시다. 옥상이 있다면 화분에 고추나 배추를 심어봅시다. 5평 농사의 풍성함을 만끽해봅시다.
-
귀농교육을 받고 정보를 모으세요
- 정부부처 귀농교육훈련 과정이나 민간단체 등에서 운영하는 귀농학교에 참여하면 많은 정보와 인적네트워크를 얻게 됩니다. 귀농과 관련된 정보나 영농정보도 넘쳐납니다. 그 중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만 집중해서 찾고 스크랩해 봅시다.
-
준비된 철학, 단단한 가치관이 필요
- 귀농은 삶의 전면적인 전환입니다. 어쩌다 생산을 많이해서 시장에 내다 팔아볼라치면 시장에 비집고 들어가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농민들이 왜 수확철에 더 속이 터지는 지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게다가 수해나 태풍이라도 얻어맞으면? 그래도 나는 귀농을 행복하다 할 것인가요? 그때 나의 준비된 철학, 단단한 가치관이 필요
-
경제적인 관념은 NO!
- 농사는 투기가 아닙니다. 한탕으로 되는 농사는 없습니다. 땀 흘린 만큼만 거두고 먹는다는 진리에만 충실하면 됩니다. 농업은 계산 잘해서 투자만 한다고 될 일이 아니며, 거기에 내 땀이 깃들여야 합니다.
-
농촌에서도 직업을 이어가세요
- 농촌에 농사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귀농도 농사를 지어야만 귀농은 아닙니다. 시골에서는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더라도, 10평 채마밭 가꾸는 일은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
지역관공서, 기관 및 조직을 활용하세요
- 귀농을 지원하는 안정적인 지원 시스템은 없습니다. 시골 면사무소는 농촌생활과 깊이 연결되어 있어서 면사무소 직원과 통하면 상당한 지역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농촌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귀농지 선정은 연고지와 인맥을 적극 활용하세요
- 이제는 어르신들의 귀농에 대한 인식도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또한 아는 귀농자가 있는 지역도 좋습니다. 서로 의지할 수 있습니다. 귀농지를 찾는 일은 배필을 찾는 일과 같습니다. 아주 극적인 인연입니다. 노력하는 필연과 하늘이 내리시는 우연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