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유틸메뉴

괴산사랑방

행복나눔방 괴산사랑방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괴산군, 도시민 18가구에 전통 장 담아 분양 글의 상세내용

괴산군, 도시민 18가구에 전통 장 담아 분양 글의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파일,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괴산군, 도시민 18가구에 전통 장 담아 분양
카테고리 공유
작성자 괴산군농업기술센터
파일

 

괴산군은 22일 괴산 청천면 서울농장에서 장독대 분양을 사전에 신청한 도시민 18가구(20구좌)를 대상으로 관평마을 전통장류 기능인들과 함께 '비대면 도시민 장독대 분양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은 당초 관평마을 전통장류 기능인과 함께 참여자들이 직접 장을 담가 자신만의 장독대에 보관하는 것이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1차 장 담그기는 비대면으로 전환해 진행됐다.

이날 군은 관평마을 전통장류 기능인이 장 담그기를 대신 진행하고, 그 과정을 촬영해 장독대를 분양받은 참여자들에게 직접 전송했다.

장은 전통 방식 그대로 괴산에서 농사지은 콩을 가마솥에 삶고 겨우내 발효시킨 메주와 국내산 천일염, 유기농 볏짚을 전통항아리에 담아, 50일장(중부지방) 방식으로 담가진다.

이번에 참여한 도시민들은 오는 4월 10일쯤 된장과 간장을 가르는 작업을 진행한후 10월경 최종 제품인 된장 6㎏와 간장 900㎖ 정도의 양을 가져갈 예정이다. 또한 최종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청천면 관평마을 기능인들이 햇빛에 장을 숙성시키고 장독대를 관리·운영해준다.

분양가는 콩 반말(4㎏) 기준 1구좌에 10만원이며, 이번 도시민 장독대 분양사업은 서울농장 귀농귀촌 입문 프로그램과 연계해 추진됐다.

괴산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발효 전통장을 가족과 함께 직접 만들어 집에서 맛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통 장류의 가치를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장독대 분양을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괴산군, 도시민 18가구에 전통 장 담아 분양 이미지1
[귀농귀촌] 나눠쓰기의 이전글, 다음글

[귀농귀촌] 나눠쓰기의 이전글,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국산 종자로 키운 초당옥수수 괴산에서 명품으로 키운다
다음글 ▣ 괴산군, 올해도 귀농귀촌 일번지 명성 이어나간다

관련사이트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