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알림소식 공지사항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괴산군, 노지스마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 개최 글의 상세내용

괴산군, 노지스마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 개최 글의 제목, 작성자, 파일,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괴산군, 노지스마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 개최
작성자 괴산군농업기술센터
파일
- 디지털농업으로 괴산 콩 전국 최고 생산단지 육성



충북 괴산군은 지난 30일 농림축산식품부 지역특화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과 연계한 콩 디지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를 개최했다.



괴산군 불정면 탑촌리에서 진행된 콩 디지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는 괴산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단,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의 국립식량과학원과 국립농업과학원이 공동으로 추진했다.



이날 현장연시회에서는 △정밀물관리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 △블록체인 플랫폼 △통합관제시스템 △지중점적관개 모형 △해충예찰 디지털트랩 등 현장실증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밀물관리 기술은 작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밭에서는 가뭄 시 관수를, 논에서는 집중호우 시 배수를 자동으로 실시하는 기술이며,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는 기상청의 기상자료와 현장 필지의 실측 기상자료를 적용한 시스템으로 기상재해 발생을 조기에 알려 사전에 재해를 예방하는 기술이다.



또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현장실증 필지 내 생산이력과 유통·소비까지 관리할 수 있으며, 통합관제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디지털자료를 계측하고 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여러 센서들과 연결해 자동으로 콩의 생육 분석도 가능하다.



이번 콩 디지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는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은 사업비 252억원을 투입해 불정면 탑촌, 앵천, 추산리 일대에 53ha, 184필지 규모의 노지 콩 생산 스마트농업단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괴산군은 2022년까지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인프라 구축, 기술 확보 등 기반을 마련하고, 2025년까지 인프라, 서비스의 검증과 표준화, 규격화, 모듈화로 스마트농업인을 지속적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새로운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기상재해 사전예방은 물론 노동력을 절감하는 등 농가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현장연시회로 도출된 데이터를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에 활용해 괴산의 농업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사진붙임>
(자료제공: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식량축산팀 043-830-2755)

 

괴산군, 노지스마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 개최 이미지1
괴산군, 노지스마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 개최 이미지2
괴산군, 노지스마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 개최 이미지3
괴산군, 노지스마트농업 실증시험 현장연시회 개최 이미지4
[귀농귀촌] 공지사항의 이전글, 다음글

[귀농귀촌] 공지사항의 이전글,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1 미래농업혁신기술교육 「청년농업인 역량강화」 과정 온라인 교육 신청 접수
다음글 2021년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 기술교육(우리 쌀 베이킹) 교육생 모집

관련사이트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