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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보건소안내 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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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행정서비스 헌장

괴산군 보건소 직원은 인간의 기본적인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모든 군민이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성과 친절을 다하여 질병예방에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며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우리 보건소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성심 성의껏 맞이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 · 정확 ·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이 아시고자 하는 정보는 신속히 제공하고 제기한 민원내용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고객에게 불친절한 태도와 부당한 업무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고객의 작은 소리도 소중히 생각하여 업무에 반영하고,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경우 그 결과를 군민에게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실천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실 때
    • 고객이 업무담당자를 1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직원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 방문시 먼저 본 직원이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와 함께 3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노약자가 방문시 5분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업무 담당자에게 안내하여 업무처리토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인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5분이내에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민원처리가 어려울 때는 민원내용을 정리하여 3분이내에 휴대폰으로 연결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담당자가 즉시 처리하도록 전달하겠습니다.
    • 업무처리기관이 타기관인 경우는 3분이내에 전화로 연결해 상담을 받으실 수 있게 하거나, 처리기관의 전화번호 및 위치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상담해 오실 때
    • 전화벨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고 신속하게 전화를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와 함께 소속, 성명을 5초이내에 밝히겠습니다.
    • 부서나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경우에는 20초이내에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고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하여 드리겠으며,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 라고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분의 이름과 전화번호, 용건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이내에 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타 기관에서 처리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는 “죄송합니다만,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내용은 ○○○에서 처리할 사항입니다.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라고 3분 이내에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에는「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것을 확인한 후 1초 이상 경과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신청 후 동일 건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는 단1건도 요구하지 않겠으며, 부서간 자체 공부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내부확인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신청민원은 법정처리기한보다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 처리속도 안내

신청된 민원의 법정처리기한보다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이행목표 처리기간 민원처리 일자를 제공합니다.

민원명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간 이행목표처리기간
의료기관 개설신고 5일 4일 3일
약국개설등록 3일 3일 2일
안경업소개설 5일 5일 4일
건강진단등 신고 5일 4일 3일
방사선장치 사용중지
양도폐기신고
3일 3일 2일
간기능검사 5일 4일 3일
  • 군민의 알 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행정정보공개를 처리기간(10일)을 2일 단축하여 8일이내에 처리하겠으며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한 행정을 하겠습니다.
    • 건의, 진정, 이의, 특허, 승인, 허가, 면허, 질의, 인가의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이 민원 처리상황을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알 수 있도록 우리 군 페이지에「전자민원-전자민원창구」을 운영하고 매일 3회 이상 홈페이지를 확인하겠습니다.
    • 모든 공문서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1곳에 기재하여 행정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서류나 상담과정에 알게 된 개인 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절대 보장하고 1건의 유출사례도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 보건소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에게 아래와 같은 불편이나 불만족을 드렸다면 정중한 사과와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고 5,000원 상당 이상의 농산물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우리 보건소 공무원의 잘못으로 2회이상 보건소를 직접 방문 하셨을 경우
      • 우리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를 하셨을 때 공무원의 태도가 불친절하여 시정이 필요한 경우
      • 법령에 정하지 않는 기타의 서류를 요구한 경우
      • 민원서류 발급을 약속한 처리기한내 이행하지 못했을 경우
      • 기타 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 보건소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 ㆍ 불만족 및 건의 ㆍ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 문서, 우편, 팩스, 인터넷으로 의견을 주시면 담당자를 지정하여 그 결과를 7일이내〔단순답변 5일〕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 불만족사항 신고 방법

고객 불만족사항 신고 방법을 설명합니다.

고객 불만족사항(잘못된서비스) 신고(접수) 방법
  • 전화 : 괴산군 행정과 043-830-3125~3126
  • 팩스 : 괴산군 행정과 043-830-3159
  • 서면 : 괴산군 괴산읍 임꺽정로 90 괴산군청 행정과
  •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우 367-802)
  • 홈페이지 : http://www.goesan.go.kr/군민참여/신고센터
  •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군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경우 그 결과를 군민에게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주민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하며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의회사무과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라며, 민원이 익명이나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드리지 않습니다.

업무별 서비스 이행기준

보건행정팀

  • 전고객에게 고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소에 전문의료인력 6명을 배치하겠습니다.
  • 매일 1회 보건소 안팎 청소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여 보건소에서 업무를 보시는 동안 불쾌감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대기하시는 동안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각종 건강홍보물 및 시사잡지를 비치 하겠으며, 냉ㆍ난방기를 비롯하여 정수기, 전화기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님 스스로 건강을 체크해 보실 수 있도록 자동혈압계, 신장측정기를 민원 대기실에 설치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 구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보급하고 스스로 구강건강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년2회 캠페인을 전개하여 구강질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건소 1층에 「정다운 방」을 주1회 운영하여 정신질환자 및 가족들에게 재활프로그램을 운영, 만성 정신질환자에게 사례관리 및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복귀 촉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건전한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도모하기 위하여 매월 1회 임산부교실을 열어 임산부와 영유아를 관리하겠습니다.

방문보건팀

  • 재가 암환자 및 만성질환자는 방문 요구도에 따라 방문을 통한 교육, 재활, 치료 등 통합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신규관리군 3회/1개월, 집중관리군 8~10회/2~3개월, 정기관리군 1회/3개월, 자기역량지원군 1회/6개월~1년)하여 치료 효과를 증대시키고 의료비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재활이 필요한 분에게 재활기구를 대여해 드리겠습니다.
  • 두발미용 등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께는 자원봉사자와 연계하여 방문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연중 고혈압, 당뇨 무료검사를 제공해 드리며, 고혈압, 당뇨교실을 년 4회 운영 하여 성인병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괴산군 보건소(고객의 의견 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곳)

의약보건팀

  • 전염병 예방을 위해 병의원ㆍ약국 등을 중심으로 모니터 요원을 지정 운영하고 취약지역에 대하여는 연중 유충구제를 실시하고, 하절기 방역소독(6~9월)은 주1회 실시하겠습니다.
  • 예방접종 대상자를 연령별로 분류하여 매일 실시하고 영유아 예방접종대상자에게는 2회에 걸쳐 사전 문자메세지를 통하여 접종일을 예고토록 하겠습니다.
  • 의약분업의 실시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병ㆍ의원 및 약국에 년 2회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고객의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병의원·약국 등을 중심으로 모니터 요원을 지정 운영하고 취약지역에 대하여는 연중 유충구제를 실시하고, 하절기 방역소독(6~9월)은 주 1회로 실시하겠습니다.
  • 예방접종 대상자를 연령별로 분류하여 매월 실시하고 영유아 예방접종대상자에게는 2회에 걸쳐 사전 문자메세지를 통하여 접종일을 예고토록 하겠습니다.

진료팀

  • 의료취약지나 저소득층 노령층이 많은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주1회 이상 양방 및 한방 이동순회 진료를 실시하여 찾아가는 의료봉사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환자에게 1분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 자신이 건강에 대한 자심감을 갖도록 하고 환자가 만족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보건기관에서 무료진료를 해드리겠습니다.
방문보건담당 안내

방문보건담당 연락처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동진천길 43 (우 28033)
전화 보건소장실 043) 830 - 2300
보건행정팀 043) 830 - 2301
건강증진팀 043) 830 - 2311
방문보건팀 043) 830 - 2321
의약보건팀 043) 830 - 2362
감염병관리팀 043) 830 - 2351
진료팀 043) 830 - 2341
팩스 1층 043) 830 – 2338
2층 043) 832 – 8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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